Shang Jun, originally named Gongsun Ang, was a prominent figure who grew up in the State of Wei before moving to the State of Qin. He gained the trust of King Xiaogong of Qin and implemented strict legal reforms. However, his laws were excessively harsh and failed to win the support of the people. Shang Jun strictly enforced these laws to control the population, which led to widespread resentment. Eventually, he was driven out of Wei and moved to Qin. Despite his belief that one must enforce laws without exception, even on the Crown Prince, he was eventually ensnared by his own laws. He was executed in Qin, his body torn apart as punishment for his previous actions. Shang Jun's tragic end serves as a cautionary tale of how his cruel laws and autocratic governance ultimately led to his downfall.
자신이 만든 법그물에 걸리다
상군 : 신하로 부릴 수 없으면 죽여라
상군商君은 위衛나라 왕의 여러 첩들이 낳은 공자公구들 중의 한 사람 으로 이름은 앙이고, 성은 공손公孫이다. 공손앙은 젊었을 때부터 학문 을 좋아하였으며, 위魏나라 재상인 공숙좌公叔座를 섬겨 작은 벼슬을 살았다. 공숙좌가 병에 걸렸으므로 위나라 혜왕惠王이 직접 병문안을 왔다. "만약 공숙의 병이 낫지 않는다면 앞으로 나라의 일을 어떻게 하면 좋겠소?" “제가 데리고 있는 공손앙은 비록 나이는 어리나 재능이 뛰어납니다. 왕께서는 그를 재상으로 삼아 나라 일을 한 번 맡겨보십시오." 그러나 왕은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왕이 가려고 일어나자, 공숙좌 는 주위 사람들을 물리치고 속삭였다. “왕께서 공손앙을 등용하지 않으시려거든 차라리 그를 죽이십시오. 그가 국경 밖으로 나간다면 이 나라가 위태롭습니다.” 왕이 고개를 끄덕이고 떠나자 공숙좌가 공손앙을 불러 말했다. “조금 전 왕께서 재상이 될 만한 사람을 찾기에 나는 그대를 추천하 였소. 그러나 왕이 내 말을 들어주지 않을 것 같아 그대를 중용하지 않 으려면 죽이라고 했소. 신하 된 나로서는 먼저 임금께 충성을 다한 뒤 에, 신하를 돌봐야 한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이오. 이제 그대는 빨리 몸 을 피하는 것이 좋겠소. 그렇지 않으면 붙잡혀 죽음을 면치 못하게 될 것이오." 공손앙은 위나라에서 중용되지 못하자 진秦나라로 떠났다. 마침 진나 라 효공孝公은 부국강병을 위해 천하의 인재를 불러모으고 있었다. 위 앙은 효공이 아끼는 신하 경감景監(성이 경景인 태감太監)의 천거로 왕을 알 현하게 되었다 위앙이 효공에게 꽤 오랫동안 나라를 다스리는 이치에 대해 이야기 를 했는데, 효공은 이따금 졸면서 그의 말을 잘 듣지 않았다. 별로 마음 에 와 닿는 이야기가 아니었기 때문이다. 위앙이 물러가자 효공은 경감을 불러 꾸짖었다. "그대가 천거한 위앙이라는 자는 현실에 맞지 않는 이야기만 늘어놓 았소, 도대체 그런 자가 어디에 쓸모가 있단 말이오?" 경감이 돌아와 위앙을 책망하자 그는 태연히 이렇게 말했다. “제가 왕에게 이야기한 건 제왕帝王의 도였습니다. 그런데 왕께서는 그것에 관심이 없었습니다.” 5일 뒤 다시 위앙이 효공을 뵙고 이야기했으나, 효공은 전보다 약간 귀를 기울이긴 했지만 역시 썩 내키지 않는 모습이었다. 위앙이 물러가 자 효공은 또 경감을 불러 꾸짖었다. 다시 경감이 위앙을 책망하자 위앙은 이렇게 말했다. “제가 임금에게 이야기한 건 왕도王道였습니다. 임금은 듣는 척했지만 감복하지는 않았습니다.” 위앙의 간절한 부탁으로 경감이 세 번째로 효공을 뵙게 해주었다. 효 공은 위앙의 이야기를 듣고는 고개를 끄덕거렸으나 당장에 그를 쓰지 는 않았다. 회견이 끝난 뒤 위앙이 경감에게 말했다. “제가 임금에게 이야기한 건 패도覇道였습니다. 반응을 보이는 것 같으니 다시 한 번 회견을 주선해주면 일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그리하여 네 번째 만남이 이루어졌다. 효공은 위앙의 이야기에 감복 하여 저절로 무릎이 위앙 앞으로 다가들고 있는 것도 알지 못했다. 효공이 묻고 위앙이 대답하기를 여러 날째 계속했으나 효공은 전혀 싫증 을 내지 않았다. 마침내 위앙이 물러나오자 경감이 기다리고 있다가 달 려와 물었다. "그대는 무엇으로 임금을 기쁘게 하였는가?" “제가 그동안 임금께 태평성대를 베푼 제왕의 도와 왕도에 대해 설명 했더니 좋기는 하나 그렇게 되기에는 너무 오랜 기간이 걸리므로 기다 릴 수 없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오늘 부국강병으로 천하 패권을 잡는 패도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더니 매우 흡족해하시더이다.” 얼마가 지나 드디어 효공이 위앙을 중용했다. 위앙이 법을 엄정하고 가혹하게 변경하려고 하니 임금이 천하의 악평을 두려워하여 얼른 허 락을 하지 않았다. 이에 위앙이 다시 설득했다. “의심하면서 일을 하면 명성과 공을 드날릴 수 없습니다. 대체로 남 보다 뛰어난 자는 본래부터 세상의 비난을 받게 마련이고, 비교할 수 없이 뛰어난 지혜를 지닌 자는 반드시 백성들에게 경멸을 받게 마련입니다. 우매한 자는 일의 성과에 대해 의심하지만, 지혜 있는 자는 일의 징조가 나타나기 전에 예견합니다. 백성들은 처음부터 일을 함께 계획 할 수는 없으며, 오직 일이 이루어진 연후에 함께 즐길 수가 있는 것 입니다. 높은 덕을 논하는 사람은 세상과 타협하지 않고, 큰 공을 성취하는 사람은 여러 사람과 모의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성인은 진실로 나라를 부강하게 할 수 있으면 옛 법을 지키지 않으며, 진실로 백성을 이롭게 할 수 있으면 옛날의 예에 따르지 않습니다.” 효공은 위앙의 말에 감복했다. "위앙의 말이 옳도다.” 효공은 위앙을 좌서장左庶長으로 삼고 드디어 법을 변경했다.
가혹한 법은 원수를 만든다
위앙의 법은 너무나 가혹하고 엄격했다. 열 집 또는 다섯 집을 통· 반으로 묶은 뒤 서로 죄를 찾아내게 하고, 그렇지 않으면 한 집이 잘못 했을 때 나머지 열 집이 똑같이 벌을 받는 연좌죄를 적용하였다. 또한 죄를 지은 사람을 알고서도 고발하지 않으면 허리를 자르는 벌을 주었으며, 고발하는 자에겐 적을 죽인 것과 똑같은 공을 세운 것으로 하였다. 농업을 본업으로 권장하고 상공업을 하는 자와 게으른 자는 모두 노 예로 만들었으며, 종실 사람이라 할지라도 군사적 공이 없으면 족보에 서 제외시켰다. 그런데 법령은 이미 갖추어졌으나 시행이 문제였다. 백성들이 새 법 령을 믿지 않으려 할 것이기 때문이었다. 고심하던 끝에 위앙은 세 길 이나 되는 나무를 도성 저잣거리에 세우고, 다음과 같은 방을 붙였다. '이 나무를 북쪽 문으로 옮겨놓은 자에겐 10금을 주겠다.' 그러나 백성들은 오히려 이상하게 여겨 아무도 옮겨놓는 자가 없었 다. 위앙은 다시 방을 붙였다. '이것을 옮기는 자에게는 50금을 주겠다.' 그러자 한 사람이 나무를 북쪽 문으로 옮겨놓았다. 위앙은 즉시 그에 게 50금의 상금을 주었다. 나라에서 백성을 속이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 주기 위함이었다. 그리고 마침내 변경한 법을 시행했다.
법은 위에서부터 지켜야 하는 것이다
법이 시행된 지 1년이 지나면서 백성들 중에 법이 너무 가혹하다고 불평하는 사람들이 늘어났다. 하루는 태자가 법을 어기자 위앙이 이렇게 말했다. “법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는 것은 위에서부터 법을 어기기 때문이다.” 위앙은 태자를 법대로 처벌하려고 했다. 그러나 태자이기 때문에 처벌할 수가 없어 그의 스승인 공자 건虔을 처형하고, 태사太師 공손고公孫 賈의 얼굴을 벤 뒤 죄명을 먹으로 새겨넣는 형벌에 처했다. 이날부터 진 나라 사람들이 모두 법을 따랐다. 법을 시행한 지 10년이 되었다. 진나라 백성들은 이제 법에 만족스러 워하였고, 길에 물건이 떨어져 있어도 줍는 자가 없었다. 산에는 도적 이 없어졌고, 집집마다 먹을 것이 풍족했고, 사람들의 마음 또한 넉넉 했다. 과거에는 법령이 불편하다고 하였으나 이제는 오히려 편하다고 말하는 자까지 있었다. “이런 자들은 모두 법을 문란하게 하는 자이다.” 위앙은 이들을 모두 변방의 고을로 추방시켜 버렸다. 그 뒤로 백성들 은 감히 법령에 관해 이러쿵저러쿵 입을 여는 사람이 없었다. 그후 백성들이 법령을 잘 따라 생활은 다시 넉넉해지고 병력이 강해 졌다. 그뿐만 아니라 지방의 조직을 현縣으로 정비하는 등 내정을 개혁 하니 진나라는 부강해졌다. 주나라의 천자가 종묘 제사에 쓴 고기를 진나라의 효공에게 보내니 (이 의식은 효공이 패자로 인정받는 것을 상징한다) 제후들이 모두 진나라에 와서 패자에 대한 예를 올렸다.
사람의 마음을 얻지 못하면 망한다
위나라가 손빈의 병법에 속아 제나라에 크게 패한 일이 있었다. 위앙 은 이 기회를 이용하여 싸움에 진 위나라를 손쉽게 정벌했다. 위나라는 진나라에 화평의 조건으로 서하의 땅을 바치고 수도를 안읍에서 대량 으로 옮겼다. 위나라 혜왕은 이렇게 후회했다. "과인이 지난날 공숙좌의 진언을 듣지 않은 것이 한스럽다.” 위앙이 위나라를 쳐부수고 돌아오자, 진나라에서는 그에게 상商 등의 15개 읍을 봉하고 봉읍지를 따 상군 또는 상앙이라고 불렀다. 위상군이 진나라의 재상으로 있은 지 10년이 흘렀다. 그동안 군주의 종 실과 귀족 중에 그를 원망하는 사람이 많아졌다. 현자 조량이 상군에게 경고했다. "이름과 명성을 탐하는 자는 몰락한다고 했습니다. 남의 말을 스스로 반성하면서 듣는 사람을 귀가 밝다고 하고, 자기 자신을 잘 들여다보는 사람을 눈이 밝다고 하며, 자신을 이긴 사람을 강한 사람이라고 합니 다. 순임금도 이렇게 말했습니다. '스스로 자신을 낮추면 존귀하게 된 다'고, 당신은 순임금의 도를 좇아야 합니다. 상 땅의 부를 탐하시고 진 나라의 정치를 독단으로 처리하여 백성들의 원망을 키우다가, 만일 진 나라 임금이 하루아침에 세상을 떠나게 되면 당신을 해코지할 사람이 어디 한둘입니까. 잊지 마십시오, 망하는 것은 한순간에 다가옵니다." 그러나 상군은 부국강병의 공으로 우쭐해져 조량의 경고를 귀담아 듣지 않았다. 그 뒤 다섯 달 만에 진나라의 효공이 세상을 떠나고 태자가 임금이 되니, 이 사람이 혜왕이다. 태자 시절 상군에게 치욕을 당한 진나라의 혜 왕이 상군을 가만 둘 리 없었다. 상군이 쫓기는 몸이 되어 함곡관函谷關(진나라가 다른 나라와 왕래하던 길 목) 아래의 여관에 하룻밤 머물기를 청했다. 여관 주인이 상군인 것을 알지 못하고 말했다. “상군의 법에 의하면 여행증이 없는 자를 묵게 하면 처벌받습니다.” 상군이 쓸쓸히 탄식했다. “아, 내가 만든 법에 내가 걸려들었구나!” 그곳을 떠나 위나라로 가니 예전의 패배를 기억하고 있는 데다가 진 나라의 보복이 두려워 상군을 진나라로 추방했다. 상군은 그의 영지인 상읍商邑에서 한때 군사를 일으켜 세력을 떨치는 듯했으나 진나라 군에 잡혀 죽음을 맞이했다. 진의 혜왕이 상군의 사지 四肢를 네 마리 말에 붙들어 매어 찢어 죽이는 형벌인 거열형車裂刑에 처한 뒤 사지를 돌려 보이면서 경고했다. “상앙처럼 배반하는 자가 되지 마라.” 그리고 상군의 일가까지 모두 몰살시켰다. 상군은 천성이 잔인하고 각박한 사람이다. 그가 효공에게 제왕의 도 로써 유세한 것을 살펴보면, 내용은 없고 허위의 설만 늘어놓았다. 나 사마천은 일찍이 상군이 지은 《상군서》에서 〈개색開塞〉·〈경전耕戰〉 등 을 읽었는데, 그 내용이 본인의 행적과 비슷함을 알 수 있었다. 그가 결 국 진나라에서 악명을 떨친 것은 그만한 이유가 있었다.
소설보다 재미 있는 사기열전
지은이 : 사마천
편역자 : 김민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