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e by your own values without flattering others, and strive to understand others' pain by putting yourself in their shoes. Control your emotions and reactions, and d o not judge uncontrollable events as good or bad. Maintain dignity in all situations, avoid unnecessary pleasures, and act rightly without seeking recognition from the world.
당신은 누구에게도 아첨할 필요가 없었다
주변의 어떤 사람이 당신보다 인기가 많고 칭찬과 인정을 받는가? 그것이 좋은 덕목이라면 그가 좋은 것 을 가졌음을 축하하라. 그것이 좋은 덕목이 아니라면 당신이 나쁜 것을 가지지 않았음을 축하하라. 사람들 속에서 그들과 승패를 다투기 위해서는 그 들과 같은 경기 규칙을 적용해야 한다는 사실을 기억하 라. 권력자의 문 앞을 서성이며 시중들고 아첨하지 않 는 사람이 어떻게 그렇게 하는 사람들과 동등한 몫을 얻 을 수 있겠는가? 어떤 물건을 사면서 그것이 팔리는 통상 가격을 지 불하는 대신 공짜로 취하고자 한다면 그것은 부당하고 불합리한 일이다. 시장에서 상추가 얼마에 팔리고 있는가? 누군가 돈 을 지불하고 상추를 가져갔고 당신은 돈을 지불하지 않 아 상추를 가져가지 못했다고 하자. 그렇다면 당신은 그가 당신이 얻지 못한 이익을 취했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그는 상추를 가지고 있고 당신은 지불하지 않은 돈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만약 당신이 누군가의 만찬에 초 대받지 못했다면 그 비용을 지불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당신이 지불하는 비용은 아첨이 될 수도 있고 문안 인사 가 될 수도 있다. 그것이 이익이 된다면 상대방에게 그에 상응하는 몫을 지불하면 된다. 하지만 아무것도 지불하지 않고 이익만 얻으려 한다면 당신은 어리석고 탐 욕스러운 사람이다. 만찬에 참석하지 않아 가진 것이 없다고 생각하는 가? 그렇지 않다. 당신은 누구에게도 아첨할 필요가 없 었고 무례한 측근들의 비위를 맞출 필요가 없었다.
당신은 누구에게도 아첨할 필요가 없었고 무례한 측근들의 비위를 맞출 필요가 없었다.
타인의 입장이 되어 생각할 수 있다면
어떤 상황이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과 무관하게, 자 연의 섭리는 일어남을 알아야 한다. 이웃집 아이가 자 기 컵을 깨뜨렸다면 당신은 즉시 '늘 있는 일이야'라고 대수롭지 않게 생각할 것이다. 하지만 당신의 컵이 깨 졌을 때도 남의 컵이 깨졌을 때처럼 생각할 수 있어야 한다. 이 문제를 확장해 보자. 다른 사람의 배우자나 자녀가 죽었는가? 우리는 이렇게 생각할 것이다. '안타까운 일이나, 죽음을 맞이하는 것은 자연의 섭리인 것을.' 하 지만 당신의 자녀가 죽으면 가슴이 찢긴 듯 고통스러워 할 것이다. '아! 왜 내게 이런 아픔이 찾아오는가!' 다른 사람이 고통스러운 일을 당했을 때 당신이 어 떻게 반응했는지 기억하라.
본래 악한 것은 없다.
맞추지 않기 위해 과녁을 세우는 사람은 없다. 마찬가 지로 세상에 본래적으로 악한 것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남을 험담하는 것은 당신의 마음을 파는 것
누군가가 지나가는 상인에게 당신의 몸을 팔아버린 다면 당신은 크게 분노할 것이다. 하지만 누군가에게 남을 험담하며 당신의 마음을 팔아버리는 행위에도 부끄러움과 수치스러움을 느끼 는가?
좋은 사람이든 나쁜 사람이든 한 사람으로 살아가야 한다.
매사에 앞선 일과 뒤따를 일을 생각하고 행동하라. 그렇지 않으면 섣불리 시작한 일을 통제하지 못하게 되 고 마침내 부끄러운 결과를 맞이하게 될 것이다. 이렇게 생각할 수 있다. '올림픽에 출전하고 싶어.' 그 일의 앞과 뒤를 살피고 그것이 당신에게 유익하다면 실행해도 좋다. 그러기 위해 당신은 규칙을 정해 실천해야 한다. 식 단을 정비하고 기름진 음식을 멀리해야 한다. 날씨가 춥든 덥든, 원하든 원하지 않든 정해진 시간에 몸을 단 련해야 한다. 찬물도 마시지 말고 술도 절제해야 한다. 한마디로 의사에게 몸을 맡기듯 훈련 교관에게 몸을 맡 겨야 한다. 그러다가 경기에 나서면 도랑에 빠지기도 하고 팔이 탈골되거나 발목이 부러질 수도 있다. 흙먼지를 잔뜩 삼키고 마구 얻어맞은 뒤 마지막엔 패배자의 자리로 내 몰릴지도 모른다. 이 모든 것을 고민한 뒤에도 의지가 남아 있다면 경 기를 준비해도 좋다. 모든 것을 감수할 생각이 없다면 레슬링 선수나 검투사들을 보고 환희에 차서 그들을 따 라 하는 어린아이처럼 굴지 않도록 주의하라. 어느 때는 레슬링 선수가 되고 싶을 수 있고 어느 때는 검투사가 되고 싶을 수 있으며 지금은 철학자가, 내 일은 정치인이 되고 싶을 수 있다. 하지만 그러한 조변 석개朝夕改의 마음에는 진중함이 틈입하기 힘들다. 눈에 보이는 모든 것을 원숭이처럼 흉내 낸다면 다양한 쾌감 을 맛볼 수는 있겠지만 그러한 즐거움은 곧 식상해지고 이내 사그라들어 버린다. 한 가지 일도 사려 깊게 생각 하지 않았고, 철저히 검토하거나 진지한 열정을 쏟지 않 았기 때문이다. 심지어 어떤 이들은 에우프라테스Euphrates 처럼 말하 는 철학자를 만나면 거의 불가능한 일임에도 그와 같은 철학자가 되고 싶어 한다. 그러므로 그대들이여, 어떤 일 이든 문제가 무엇이고 자신의 그릇이 그것을 담을 수 있 는지 숙고하라. 레슬링 선수가 되고 싶다면 자신의 어깨와 등과 다리가 그 일에 적합한지 살펴야 한다. 사람마다 자신에게 맞는 일이 있다. 당신이 지금처 럼 행동하면서도 철학자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 지금처럼 먹고 마시고 화내고 불만을 토로하면서도 그 것이 가능할까? 철학자가 되기 위해서는 언제나 세상을 고민해야 하 고, 노동에 충실히 임해야 하고, 특정 음식을 삼가야 하 고, 복잡한 인간관계를 단절해야 하고, 하찮은 이들의 멸시를 견뎌야 하고, 지인들의 비웃음도 이겨내야 한 다. 요컨대 당신은 명예나 직함, 법적인 지위 등 모든 면 에서 남들보다 못한 처지에 놓이게 된다. 이 모든 것을 충분히 고민한 뒤에도 철학자가 되고 자 한다면 그렇게 해도 좋다. 즉, 많은 것들에서 멀어지 면서 자유와 마음의 평정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그렇게 해도 좋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그 길에 들어 서서는 안 된다. 어린아이처럼 지금은 철학자가 되고자 하지만 다음은 세금 관리자나 정치인, 혹은 힘 있는 행 정관이 되고 싶어질 수 있다. 그러한 공상에는 일관성 이 없다. 우리는 좋은 사람이든 나쁜 사람이든 한 사람으로 살아가야 한다. 내면의 것과 외면의 것 중 하나를 선택 하라. 그리고 그것에 몰두하여 내면의 이성을 양육하거 나 외면의 관계를 가꾸어야 한다. 즉, 우리는 철학자와 세속인 가운데 하나를 선택해야만 한다.
당신이 허락하지 않는 한 누구도 당신을 아프게 할 수 없다
의무라는 것은 대체로 관계에 의해 설정된다. 당신 에게 아버지가 있는가? 그렇다면 당신은 그를 보살피 고, 여러 지시에 복종하고, 그의 꾸지람을 새겨들어야 한다. 아버지가 나쁜 사람인가? 그런데 당신은 좋은 사람 이어야만 당신의 아버지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 그렇지 않다. 아버지는 아버지일 뿐이다. 형이나 아우가 이기적인가? 그저 그와의 합리적인 관계를 설정하라. 그의 행동에 일희일비하지 말고, 자 신의 본성을 거스르지 않으면서 어떤 태도로 그를 대할 지 결정하라. 당신이 허락하지 않는 한 누구도 당신을 아프게 할 수 없다. 그 아픔을 허락할 때만 당신은 아픔을 느끼게 된다. 그러므로 이웃과 집단과 공동체에서 누구를 만나더 라도 그와의 관계를 명료하게 설정해 둔다면 모든 상황 에서 처신할 바를 알 수 있다.
당신이 허락하지 않는 한 누구도 당신을 아프게 할 수 없다.
통제할 수 없는 일을 좋거나 나쁘다고 규정하지 말라
신앙의 본질은 신에 대한 올바른 개념을 정립하는 일이다. 이는 바로 신이 존재하며, 공정하고 선한 의도 로 우주를 다스린다는 믿음이다. 신앙인은 가장 온전한 지혜를 전수받는 사람의 마음으로 신의 말씀에 순종하 고 교리에 의탁하며 어떠한 상황에서도 신의 뜻에 따르 겠다는 결심을 공고히 해야 한다. 그렇다면 당신은 결 코 신에게서 흠결을 찾지 못할 것이며 신이 당신을 소홀히 한다고 불평하지도 않을 것이다. 우리가 스스로 통제할 수 없는 일에 집착하지 않고, 통제할 수 있는 일에서만 선과 악을 구분한다면 그 무엇 으로부터도 흔들리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가 만일 통제할 수 없는 일들을 좋거나 나쁜 것으로 규정한다면, 원하는 일이 이루어지지 않거나 원하지 않는 일이 벌어 지는 경우 신을 탓하고 책망하게 된다. 모든 피조물은 본래적으로 자신에게 해를 끼치는 대 상이나 원인을 혐오하고 회피하며, 자신에게 유익한 대 상이나 원인을 지향하고 추종하도록 만들어졌다. 그래 서 상처를 받았다고 믿는 사람은 그 상처를 좋아할 수 없고, 그 상처를 준 사람을 상처와 무관한 것으로 여길 수도 없다. 그래서 아버지가 좋은 것을 물려주지 않으면 아이들 은 원망의 마음을 가지기도 한다. 오이디푸스의 쌍둥이 형제 폴리네이케스 Polyneices와 에테오클레스 Eteocles 가 제국을 탐내다가 서로 적이 된 것도 같은 이유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농부들은 신을 원망하기 쉽고, 선원이나 상인, 배우자와 자녀를 잃은 사람도 신을 원망한다. 많 은 이들이 이익이 있는 곳에서 신앙을 찾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자신의 욕망과 혐오를 적절히 조절하는 사 람이 자신의 신앙도 적절히 가꿀 수 있다. 나라의 관습 에 따라 순수하고 헌신적인 마음으로 분에 맞게 술과 제 물과 첫 수확물을 바치는 일은 탐욕이나 사치와 관련이 없고 누구에게든 좋은 일이 된다.
세상은 당신에게 관심이 없다
신탁을 받기 위해 신관을 찾아갈 때 우리는 어떤 결 과를 얻을지 알지 못한다. 단지 신관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을 뿐이다. 하지만 당신이 철학적인 사고를 할 수 있다 면 신관을 만나기 전에도 운명의 본질을 알 수 있다. 만일 운명이 우리가 통제할 수 없는 일이라면 그것 은 결코 옳고 그름으로 판단될 수 없다. 그러므로 당신 의 욕망이나 혐오의 감정을 신전에 가져가지 마라. 자신의 감정을 타인에게 맡기고자 할 때 우리는 떨면서 신 관을 찾아가게 될 것이다. 무엇보다 우리는 세상의 모든 일이 우리에게 무관심 하며 우리에게 어떤 의미도 강요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분명히 인식해야 한다. 그 일에 올바르게 대처하는 것 은 당신의 생각에 달려 있으며 누구도 이를 방해할 수 없다. 신이 당신의 조언자일 뿐이라는 마음을 품고 신관을 찾기 바란다. 그리고 신탁을 얻게 된다면 그것이 누구 의 생각인지, 이를 따르지 않으면 누구를 무시하는 것인 지 반추할 필요가 있다. 소크라테스가 갈파했듯 이성이나 다른 어떤 것으로 도 해결할 수 없어 보이는 중차대한 문제에 직면했다면 신관을 찾아도 된다. 하지만 그것이 다른 사람이나 국 가의 안위가 걸려 있어 위험을 무릅써야 하는지에 대한 문제라면 이를 묻지 마라.
부정적인 신탁이 당신 앞에 놓였다 하더라도 기껏 죽음이나 상처, 혹은 추방이 예고될 뿐이다. 우리는 이 성이라는 힘을 가졌기에 어떠한 상황에서도 우리가 사 랑하는 동료와 국가를 지지할 수 있다. 위대한 신탁을 내렸던 아폴론 신도 친구가 죽임을 당할 때 그를 구하지 않은 사람을 신전에서 쫓아냈던 일을 기억해야 한다."
홀로 있을 때나 사람들과 있을 때 똑같이 품위를 유지하는 법
무엇보다 우리는 홀로 있을 때나 타인과 있을 때, 일 관되게 고수할 성품과 태도를 정해야 한다. 일상의 많은 시간을 침묵하며 지내거나 필요한 말만 하는 것이 좋다. 불가피한 상황에서는 때때로 대화에 참 여하되, 검투사나 경마 경기, 육상 영웅, 음식 등을 품평 하는 진부한 대화에는 개입하지 마라. 특히 타인을 비난 하고 칭찬하고 비교하는 이야기는 하지 마라. 가능하면 당신이 대화의 소재를 만들고 이를 확장하 고 전개하여 여러 사람과의 대화를 이끌어라. 하지만 낯 선 사람들 사이에 끼어든 상황이라면 침묵을 지키는 편 이 좋다.너무 큰 소리로 웃거나, 너무 많이 웃지 마라. 어떤 것을 두고도 맹세하지 마라. 불가피한 상황이 라면 최대한 미루라.대중이 즐기는 통속적인 오락은 피하는 것이 좋다. 상황이 허락하지 않아서 그러한 자리에 합류했다면 저 급한 쾌락에 탐닉하지 않도록 심신을 다스려라. 아무리 순진무구한 사람도 품성 나쁜 친구와 어울리면 물들기 마련이다. 고기와 음료, 집, 의복, 그리고 가까이 지내는 하인 등은 필요한 만큼만 두라. 과시와 사치를 목적으로 향 유하는 것이 있다면 모두 끊어버려라. 결혼 전에는 이성과의 부도덕한 육체관계를 멀리하 는 데 힘써야 한다. 그것에 탐닉하는 이들을 가혹하고 무자비하게 비난할 필요는 없으나 자신이 그렇지 않다 는 사실을 자랑할 이유도 없다. 당신을 험담하는 사람이 있다고 알려주는 친구가 있다면 변명하지 말고 이렇게만 말하라. "내가 저지른 잘못들 가운데 그 이야기만 했다니 나를 잘 모르는 모양이군." 대중이 열광하는 구경거리를 애써 찾아다닐 필요는 없다. 하지만 그러한 곳에 참석할 일이 생겼다면 특정인물을 열광적으로 응원하는 발언을 하지 마라. 모든 것의 결과는 주어진 그대로 이루어질 것이니 가장 훌륭 한 사람이 승리할 것이라고 말하라. 그러면 누구도 당 신에게 시비를 걸지 못할 것이다. 환호와 조롱과 폭력적인 분노를 보이지 않도록 하 라. 자리를 떠날 때는 이미 끝난 문제나 당신의 기대와 달리 진행된 일에 대해 열변을 토하지 마라. 그러한 이 야기에 열중하는 당신은 구경거리에 탐닉한 사람처럼 보인다. 별 생각 없이 사적인 모임에 참석하지 마라. 불가피 하게 참석해야 한다면 위엄과 존엄을 잃지 말아야 한 다. 참석한 자리에서는 불편한 사람처럼 보여서는 안 된다. 누군가를 만나야 할 때, 특히 당신보다 높은 지위의 사람과 만나서 대화해야 한다면 소크라테스나 제논이 라면 어떻게 행동했을지 스스로 물어보라. 그러면 어떤 이야기를 하더라도 적절히 대응하는 데 어려움을 겪지 않을 것이다. 권력자를 만나러 갈 때는 마음의 준비를 해두어야 한다. 그 사람을 만나지 못할 수 있고, 문조차 열어주지 않아 문전박대를 당할 수 있고, 만나도 무시당할 수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곳에 가야만 한다면 발생할 모 든 일을 감내해야 하고, "중요한 만남은 아니었어"라며 사실과 다른 이야기를 해서는 안 된다. 변명은 사람을 어 리석고 줏대 없는 사람처럼 보이게 하기 때문이다. 사람들과 대화를 나눌 때는 자신의 경험과 모험을 과장해서 늘어놓지 마라. 당신이 겪은 위태로운 일들이 자신에게는 흥미로울지 몰라도 다른 사람에게는 그렇 지 않을 수 있다. 또한 남들을 웃기기 위해 노력할 필요 도 없다. 당신의 수준만 낮출 뿐이며 당신을 존경하던 사람들도 돌아서고 말 것이다. 외설적인 이야기를 입에 올리지 마라. 저급한 대화 가 좌중에 번지면 적절한 때를 보아 이야기를 꺼낸 사람 에게 주의를 주어라. 그게 어려울 때는 얼굴을 붉히거 나 심각한 표정을 지어서 대화에 불만이 있다는 사실을 드러내야 한다.
쾌락에 휘말린다면 후회할 기분을 떠올려보라
당신이 만일 쾌락을 즐기는 일에 휩쓸리게 된다고 해도 그것에 빠져들지 않도록 주의하라. 마음의 여유가 생길 때까지 시간을 두고 기다려라. 그런 뒤에 쾌락에 빠져 있을 때의 기분과 쾌락에서 빠져나온 뒤 후회하고 자책할 기분을 떠올려보라. 또한 쾌락의 유혹을 이겨낸 이후의 뿌듯한 마음을 상상해 보라. 쾌락을 원하는 마음이 주기적으로 엄습할지라도 그 매혹과 흥분이 당신을 집어삼키지 않도록 하라. 그리고 인내가 불러오는 더 나은 결과인 위대한 승리의 기쁨을 떠올려보라.
세상이 알아주지 않아도 주저 없이 실행하라
어떤 일을 반드시 해야겠다고 판단했다면 세상이 알 아주지 않아도 주저 없이 실행하라. 물론 올바른 일이 아니라면 결코 하지 말아야 한다. 스스로 올바르다면 왜 당신을 부당하게 비판하는 사 람들을 두려워하는가?
스스로 올바르다면 왜 당신을 부당하게 비판하는 사람들을 두려워하는가?
이때는 맞고 그때는 틀리다
"지금은 낮 또는 밤이다"라는 명제에서 '낮'과 '밤'이 라는 두 명사 중 하나만 쓰면("지금은 낮이다" 혹은 "지금은 밤이다" 지극히 옳지만, 함께 쓰면("지금은 낮이면서 밤이 다" 모순이 된다. 만찬을 즐길 때, 배불리 먹는 행위는 식욕의 입장에 서는 적절하지만 친교라는 사회적 행위의 입장에서는 적절하지 않다. 그러므로 다른 사람과 함께 만찬을 즐길 때 눈앞에 차려진 음식은 살기 위해 먹는다는 의미 외에 주인에게 보이는 예의라는 의미가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에픽테토스 지은이
노윤기 옮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