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스토피아 문학 소설에 대해]멋진 신세계-300

The Director publicly denounces Bernard for his deviance and declares his transfer to a remote district. Bernard calmly responds and brings in Linda and John from the hallway to deliver a shocking counterattack. Linda calls the Director "Tomakin" and reveals their past relationship in front of the crowd. She confesses that the Director made her pregnant and that John is their son. Her confession violates the society's strict norms and throws the audience into chaos. When John kneels and calls the Director "Father," the crowd erupts in shock and laughter. The word "father," a taboo, triggers overwhelming satire against the system. Amid the uproar, the Director cannot endure the humiliation and flees the scene. This scene dramatically shows how the society suppresses emotion and denies truth. Bernard is reborn as a challenger to the system, exposing the fiction of authority. John and Linda serve as instruments that lay bare the pathological nature of civilized society.


수태실에서 기괴한 소동이 벌어진 후부터 런던의 상층 계급 사람들은 인공부화 및 행동조절국 전 국장 그 가련한 사람은 그 후 곧 사임하고 두 번 다시 얼굴을 보이지 않았다-앞에서 무릎을 꿇고 '아버지!'라고 말 한 그 재미있는 생물을 구경하려고 야단법석을 떨었다. 그러나 린다에게 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았다. 아무도 린다에게 관심이 없었을 뿐만 아 니라 거들떠보려 하지 않았다. 어머니라고 말하는 것, 그것은 농담이나 장난이 아니라 하나의 음탕함 그 자체였다. 더군다나 그녀는 원래부터 야만 인이 아닌 다른 사람들처럼 병 속에서 나와 행동조절을 받은 사람이었다. 그런데 그녀가 어머니라니! 사람들이 린다를 보려고 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그녀의 외모 때 문이었다. 젊음이라고는 어느 한구석도 찾아볼 수 없는 뚱뚱한 모습, 썩은 이, 종기가 더덕더덕 난 얼굴, 그런 모습을 보고 있으면 욕지기가 치밀어 올랐다. 린다 역시 그들을 보고 싶어하지 않았다. 문명으로 돌아간다는 것 은 그녀에게는 소마로 되돌아가는 것이었다. 다시 말해서 침대에 누워 휴 식을 취하면서 두통이나 구토를 느끼지도 않고, 페요틀주 같은 술을 마시 고난 뒤에 고개를 쳐들지 못할 정도로 수치심을 느낄 필요도 없는 것이 다. 소마에는 이러한 부작용이 따르지 않았다. 소마를 통한 휴식은 그야말 로 완벽했다. 혹시 불쾌하게 느껴지더라도 그것은 정말 불쾌한 것이 아니 라 휴식할 때와 하지 않을 때를 비교해서 상대적으로 느끼는 것이다. 따라 서 자신을 구제하는 길은 계속 휴식을 취하는 일뿐이었다. 린다는 더욱더 많은 양의 소마를 요구했다. 쇼 박사는 처음에는 반대했 지만 나중에는 그녀가 원하는 대로 내버려두었다. 그녀는 하루에 20그램 이나 복용할 정도였다. "그렇게 많이 복용하게 되면 일이 개월 후에는 끝장이 나고 말 것입니 다. 언젠가는 그녀의 호흡중추가 마비될 겁니다. 더 이상 숨을 못 쉬게 되 는 거죠. , 죽는 겁니다. 우리가 사람을 다시 젊어지게 할 수 있다면 모 르겠지만, 그렇게는 못 하잖아요?" 쇼 박사는 버나드에게 심각하게 경고했다. 그러자 옆에서 이야기를 듣 던 존이 이의를 제기했다. "당신이 소마를 많이 복용시켜서 어머니의 생명을 단축시키고 있는 게 아닙니까?" "어떤 의미에서는 그렇게 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면에서는 그 녀의 생명을 연장하고 있습니다." 존은 이해가 안 된다는 표정으로 박사를 바라보았다. "시간을 몇 년 손해보게 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소마가 주는 엄청나 고 측정할 수 없는 초시간적인 지속을 생각해보십시오. 소마로 얻은 휴식 은 우리 선조들이 말하는 이른바 영원의 일부입니다." 존은 조금 이해가 되었다. "영원은 우리의 입술과 눈에 깃들어 있나니......."안토니오와 클레오파트 라」 제1막 제3)" 존은 혼자서 생각에 잠긴 채 중얼거렸다. "?" ", 아무것도 아닙니다." "물론 해야 할 중요한 일이 있을 경우에 사람들을 영원 속으로 들어가 게 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그녀는 해야 할 중요한 일이 없기 때문 "그렇지만 저는 그것이 옳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존은 굽히지 않았다. ", 물론 그녀가 늘 미치광이처럼 비명을 지르고 있는 것이 더 좋다 더 이상 존도 박사의 말을 듣지 않을 수 없었다. 린다는 소마를 받았다. 그 후 린다는 버나드의 아파트가 있는 38층의 한 작은 방 침대에 누워 꼼짝하지 않았다. 라디오와 텔레비전을 켜놓고 파출리(식물 이름) 향수 마개를 열어놓고 소마를 늘 손이 닿는 곳에 놓아두 었다. 그렇지만 그녀는 침대에 그냥 누워 있는 게 아니라 무한히 먼 휴식 을 취하고 있었다. "그렇습니다. 우리는 다시 젊어질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이번 기회에 인 체의 노쇠현상을 관찰할 수 있어 기쁩니다. 정말 고맙습니다." 쇼 박사는 버나드와 다정하게 악수를 나누었다. 사람들은 존에게 높은 관심을 보였다. 존은 그의 공인된 후견인인 버나 드를 통해서만 만날 수 있었기 때문에, 버나드는 태어나서 처음으로 보통 사람이 아닌 중요한 사람으로 대우받았다. 그의 혈액대용물 속에 있다는 알코올에 대한 이야기와 왜소한 외모에 대해 아무도 말하지 않았다. 헨리 포스터는 버나드에게 굉장히 친절하게 대했다. 베니토 후버는 성호르몬 껌 여섯 갑을 선물했다. 예정부 부국장은 파티에 꼭 한 번 초대해달라고 졸라댔다. 게다가 버나드가 원하기만 하면 여자들을 얼마든지 사귈 수가 있었다. "버나드가 내게 다음 수요일에 야만인을 만나게 해주겠다고 말했어." 패니가 자랑스럽게 말했다. "그것 참 잘됐구나. 이제 너도 버나드에 대해 잘못 생각했었다는 것을 솔직하게 인정하지 않으면 안 돼. 그는 정말 멋진 사람이야. 그렇게 생각 하지 않니?" 레니나의 말에 패니는 고개를 끄덕였다. "그래, 사실은 정말 놀랍지만 유쾌해." 입병 책임자, 예정부 국장, 수정매개체 부국장, 감정공과대학의 촉각학 교수, 웨스트민스터 공동사회 찬가원 원장, 보카노프스키 감독 등 버나드 가 사귀는 명사는 끝이 없을 정도였다. "나는 지난주에 여섯 명의 여자들과 사귀었어." 버나드는 헬름홀츠에게 의기양양하게 말했다. "월요일에 한 명, 화요일에 두 명, 금요일에 두 명, 토요일에 한 명, 만일 내가 시간적인 여유가 있고 기분이 좋았더라면 적어도 열두 명 이상을 상 대했을 거야." 헬름홀츠가 버나드의 말을 너무나 우울한 표정으로 듣자 버나드는 기 분이 상했다. "자네는 부럽지 않나?" "나는 슬퍼서 그런 것뿐이야." 버나드는 불쾌했다. 그는 헬름홀츠에게는 다시는 말도 하지 않으리라 생각하면서 자리를 떴다. 여러 날이 흘렀다. 시간이 갈수록 버나드는 성공했다는 환희를 만끽하 고 있었다. 그는 지금까지 불만족스럽게만 보였던 사회를 긍정적으로 바 라보기 시작했다. 세상이 자기를 중요한 사람으로 인정하고 있는 한, 모든 것들이 질서 있게 돌아가고 있는 것 같았다. 그는 자신의 성공으로 세상과 조화롭게 살 수 있다고는 생각했지만 질서를 비판하는 특전은 버리려고 하지 않았다. 비판하는 행위만이 자신의 중요성을 높여주었고 자신이 큰 인물이라고 느끼게 했기 때문이었다. 또한 그는 이 세상에 비판할 일이 많 다고 생각했다. 성공한 인간이 되어 원하는 여자들과 사귈 수 있다는 것 또한 매우 즐거운 일이었다. 야만인을 보기 위해 자기에게 환심을 사려는 사람들에게 그는 트집을 잡았다. 사람들은 버나드에게 정중하게 대하면 서도 조금씩 그를 멀리했다. 그들은 돌아서서 고개를 저었다. "그는 아마 끝이 안 좋을 거야." 어쩌다 버나드가 실수를 하기라도 하면 사람들은 더욱더 수군거렸다. "그는 이제 두 번 다시 자기를 도와줄 야만인을 찾지 못할 거야." 그러나 그에게는 야만인이 있었다. 그래서 사람들은 그에게 잘할 수 밖에 없었다. 사람들이 그에게 정중하게 대했기 때문에 버나드는 자신이 틀림없는 거물이라고 자만하며 만족스러워했다. "공기보다 가벼워요." 버나드는 위쪽을 보면서 말했다. 기상국의 계류기구(繫留氣球)가 높은 하늘에서 진주처럼 햇빛을 받으며 반짝이고 있었다. "......이미 언급한 대로 야만인에게 문명생활의 모든 단면을 보여줄 버나드는 지시하듯이 말했다. 존은 역장과 기상국 직원의 안내를 받으며 차링T 탑의 플랫폼에서 문명 의 조감도를 바라보는 중이었다. 버나드는 마치 자신이 세계 회장이 된 양 도취되어 있었다. 그때 봄베이행 녹색 로켓이 하늘에서 내려왔다. 승객들 이 로켓에서 내렸다. 카키색 옷을 입은 드라비다 쌍둥이 여덟 명이 여객실 에서 창문으로 밖을 내다보고 있었다. "시속 1,250킬로미터입니다. 어떻습니까, 야만인 씨?" 역장이 자랑스럽게 물었고, 존은 훌륭하다고 생각하며 대답했다. "하지만 아리엘(셰익스피어의 폭풍우」에 나오는 공기의 요정) 40분 만에 지구를 한 바퀴 돌 수 있어요." 버나드는 무스타파 몬드에게 보내는 보고문을 썼다. "야만인은 발달된 각종 문명에 대해 놀라지 않았습니다. 린다라는 야만 인의 어**에게 문명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서 이미 알고 있기 때문이라 생 각합니다." 무스타파 몬드는 얼굴을 찡그렸다. '그 바보는 내가 너무 신경질적이기 때문에 그 말 어머니을 완전하 게 써놓으면 보고서를 읽지 않을 거라고 생각한 것일까? "다른 이유로는 그가 소위 '영혼'이라고 부르는 것에 정신을 집중시키 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그는 영혼을 물리적인 환경과는 독립되어 있는 하 나의 실체라고 주장합니다. 제가 그에게 그렇지 않다는 것을 여러 차례 지 적해보았지만……………….” 회장은 다 읽지 않고 다음으로 넘겼다. 흥미 있고 구체적인 것이 있는지 만 대충 훑어보았다. 그러다가 아주 특이한 문구를 발견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정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은 문명화된 유치함을 오 히려 값싼 것이라고 생각하는 야만인의 의견에 저 또한 동의한다는 것입 니다. 이번 기회에 회장님의 주의를 환기시키고자 합니다." 무스타파 몬드는 화가 치밀었다. 그러다 금세 화가 가라앉고 다시 유쾌 해졌다. 버나드라는 하찮은 인간이 감히 세계 회장 앞에서 사회 질서에 대 하여 설교하는 것은 정말 너무나도 어처구니가 없는 일이었다. 이 자는 틀 림없이 미쳤을 것이다. "이 녀석을 혼내줘야겠군." 무스타파 몬드는 머리를 뒤로 젖히며 껄껄 웃었다. 존과 버나드는 헬리콥터 조명기구들을 만드는 회사의 지점을 돌아보고 있었다. 기술주임과 인사주임이 영접을 나왔다. 그들은 공장을 향해 아래 층으로 내려갔다. "작업과정은 단 한 개의 보카노프스키 그룹에 의해서 수행됩니다." 인사주임이 공손하게 설명했다. 코가 납작한 키 작은 델타 83명이 콜드 프레싱(열을 가하지 않고 압력을 넣 는 작업)을 하고 있었다. 네 개의 축이 있는 56개의 기계가 56명의 감마들 에 의해 덜컹덜컹 돌아가고 있었다. 주물공장에서는 열을 이길 수 있게 행 동조절을 받은 엡실론 세네갈인 107명이 일하고 있었다. 머리가 길고 골반 이 좁은, 1미터 69센티미터에서 정확히 20밀리미터가 모자라는 33명의 델 타 여성들이 나사못을 절단하고 있었다. 조립실에서는 두 그룹의 감마 플 러스 난쟁이들이 발전기를 조립하고 있었다. 두 줄의 낮은 작업대가 서로 마주보고 있었고 그 사이로 부속품을 실은 운반기들이 천천히 이동하고 있었다. 초록색 옷을 입고 적갈색의 곱슬머리를 한 18명의 똑같은 감마 여 자들이 완성된 기계를 검사하면, 다리가 짧고 곱슬머리인 34명의 왼손잡 이 델타 마이너스 남성들이 상자에 넣었다. 그런 다음 푸른 눈과 주근깨가 있는 63명의 엡실론 세미 모론들이 기다리고 있다가 트럭에 실었다. ", 멋진 신세계!" 존은 자신도 모르게 미란다의 말을 내뱉었다. "우리는 노동자들과 아무런 분쟁도 없습니다." 그들이 공장을 떠날 때 인사주임이 미소를 지으며 말했다. 존은 공장에 서 나오자마자 갑자기 월계수 숲 뒤로 달려가서는 격렬하게 구토를 했다. "야만인은 소마를 먹으려 하지 않습니다. 린다라는 그 여자, 야만인의 어**가 계속 휴식을 취하고 있기 때문에 무척 슬퍼하는 것 같습니다. 그 의 어**는 노쇠하며 혐오스럽게 생겼는데도, 야만인은 그녀에게 애착을 가지고 있으며 자주 그녀를 보러 갑니다. 이것은 주목할 만한 일입니다. 이것은 어렸을 때의 행동조절에 따라 인간은 자연적인 충동(이 경우에 있어 서는 불쾌한 대상으로부터 피하려는 충동으로 보입니다)과 반대되는 방향으로 조절될 수 있다는 하나의 흥미 있는 본보기입니다." 그들은 이튼의 상급학교 옥상에 착륙했다. 학교 운동장 맞은편에 있는 53층의 룹틴탑이 햇빛을 받아 반짝거렸다. 룹틴탑 오른쪽에 있는 철근 콘 크리트와 자외선 투과 유리로 지은 학교 공동찬가원은 고풍스러운 분위 기를 자아내고 있었다. 안뜰의 중심부에는 좀 오래되어 보이는 크롬강으 로 만든 포드의 상이 있었다. 그들이 비행기에서 내리자 학장인 개프니 박사와 여교감인 키트가 영 접을 나왔다. "여기에도 쌍둥이들이 많습니까?" 존이 시찰을 시작하기 전에 궁금하다는 듯이 물었다. "아뇨, 없습니다. 이튼학교는 상층 계급의 소년 소녀들만을 위한 학교입니다. 난자 하나에 한 사람씩 태어난 대상만을 수용합니다. 그렇기 때문 에 교육시키기가 더 어렵습니다." 개프니 박사는 한숨을 내쉬었다. 버나드는 교감인 키트에게 강한 매력을 느끼고 있었다. "월요일이나 수요일, 아니면 금요일 저녁에 시간 있으십니까?" 버나드는 키트에게 은근한 미소를 보내고는 존을 가리켰다. "저 남자는 정말 재미있고 특이한 데가 있지요." 키트가 미소를 지으며 말없이 존을 바라보았다. 그녀의 미소는 정말로 매력적이었다. 그녀는 파티에 기꺼이 참석하겠다고 말했다. 버나드는 만족스러웠다. 알파 더블 플러스 교실에 들어서자 존은 당황스러웠다. "초보 상대성 이론이라는 것이 무엇이죠?" 존이 버나드에게 나지막한 목소리로 물었다. 버나드는 잠깐 주저하다 가 다른 교실로 가보자고 말했다. 베타 마이너스 지리 교실로 통하는 복도로 나서자 하나, , , 넷 하는 조금 높은 목소리가 울려왔다. 짜증이 섞인 목소리로 '계속해요' 하는 소 리도 들렸다. "맬서스식 훈련입니다. 물론 우리 여학생들은 대부분 불임입니다. 저 역시 불임이고요. 하지만 불임이 안 되었기 때문에 끊임없이 훈련을 해야 하는 학생들도 약 8백 명이나 있습니다." 키트는 버나드에게 미소를 지으며 설명했다. 베타 마이너스 지리 교실에서 존은 야만인 보존지역은 불리한 기후적, 지리적 조건과 천연자원의 부족 때문에 문명화하는 데 비용을 투자할 만 한 가치가 없는 곳이라는 것을 배웠다. 순간 찰칵하는 소리가 났다. 방안 이 캄캄해졌다. 스크린이 펼쳐지고 화면이 나타났다. 아코마의 '속죄자' 들이 성모마리아 앞에 엎드려 울면서 죄를 고백하는 장면이 나왔다. 그들 은 십자가를 진 예수와 푸콩신의 독수리상 앞에서도 죄를 고백하고 있었 다. 학생들은 그 장면을 보면서 웃음을 터뜨렸다. '속죄자'들은 계속해서 울고 있었고, 상의를 벗더니 회초리로 자기 자신을 때리기 시작했다. 그러 자 웃음소리가 더욱 커졌다. "학생들이 왜 이렇게 웃는 거죠?" 존이 당황스러운 눈초리로 물었다. "왜라니요? 재미있기 때문이죠. 우스꽝스럽고." 개프니 박사가 흥미 있다는 듯이 존의 얼굴을 보며 말했다. 영화가 상영되는 동안 버나드는 그 전 같으면 엄두도 내지 못할 일을 아 무렇지도 않게 했다. 옆에 서 있는 키트의 허리를 슬며시 끌어안았던 것이 다. 그녀의 허리가 버드나무 가지처럼 감겨왔다. 그는 그녀에게 키스를 하 려고 덤벼들었다. 그때 덜컹하고 문이 열렸다. "그만 가시죠." 키트가 문 쪽으로 걸어 나가며 말했다. 그들은 그녀를 따라서 밖으로 나 왔다. "이곳은 수면교육 조절실입니다." 수백 개의 종합음악 상자가 방의 삼면을 꽉 채우고 있는 선반 위에 가지 런히 정렬되어 있었다. 한쪽 벽면에는 비둘기 집의 구멍 같은 것이 있었는 데 거기에는 여러 가지 수면교육 수업 내용이 인쇄되어 있는 종이 녹음테 이프가 꽂혀 있었다. "이 녹음테이프를 이곳에 넣고 스위치를 누르면........ "아니, 저것입니다." 개프니 박사가 가르쳐주었다. "이렇게 하면 녹음테이프가 풀어집니다. 셀렌의 작은 구멍이 광선의 자 극을 음파로 변환시키는 것이군요. 그러면......." "소리가 들리게 되죠." 개프니 박사가 버나드의 말을 거들었다. 학교 도서관을 지나 생화학 실험실로 향하는 길에 존이 교감 키트에게 물었다. "여기서는 셰익스피어도 읽습니까?" "전혀……………." 키트가 얼굴을 붉히며 말했다. 그러자 개프니 박사가 설명했다. "도서관에는 참고서밖에 없습니다. 기분전환을 위해서 책이 필요하면 촉각부에 가서 빌려 볼 수 있습니다. 

 

This scene reveals how a society obsessed with appearance and reputation can collapse before the truth. The taboo nature of family and childbirth becoming targets of ridicule symbolizes the loss of humanity. It conveys that those in power become weakest when exposed, and suppressed truths eventually erupt. Even in modern society, we must be wary of systems that sacrifice individuals for the sake of order. It shows that courage to speak the truth and act against absurdity can lead to meaningful change. Recovering humanity begins with reclaiming emotion and truth, a task that transcends time.

 

멋진 신세계

올더스 헉슬리 지음/정승섭 옮김